본문 바로가기
세금 및 소득/비과세

일직료, 당직비(숙직료)의 비과세 조건

근로자가 직장에서 받는 일직료, 당직비는 특정한 조건을 갖춘다면 비과세 급여로 인정됩니다. 비과세 급여는 말 그대로 세금을 책정하지 않는 급여로서 4대 보험료, 소득세(연말정산) 산정 시 세율을 적용하는 과세표준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같은 연봉이라도 비과세 급여가 높은 사람이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연봉 실수령액이 높아집니다.

이번 글에서는 일직료, 당직비의 비과세 조건을 핵심만 정리했습니다. 잘 읽고 절세하세요.

목차
일직료, 당직비(숙직료)의 비과세 조건, 제출 서류
1. 실비변상적 급여
2. 일직 및 숙직(당직)의 뜻
3. 일직료 및 당직비(숙직료)의 비과세 조건
4. 일직료 및 당직비(숙직료)의 비과세 주의 사항

일직료, 당직비의 비과세 조건, 제출 서류

1. 실비변상적 급여

실비변상적 급여란 업무 수행을 위한 지출금을 보상하는 급여입니다.


본문에서 소개할 일직료, 당직비는 조건을 충족한다면 실비변상적 급여에 속하게 되어 비과세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2. 일직 및 숙직(당직)의 뜻

▶ 일직 : 주말, 공휴일에 정상근무와 동일한 시간 동안 담당업무와 별개의 업무를 간헐적(단속적)으로 수행하는 것.
▶ 숙직 : 정상근무 또는 일직근무가 끝나는 시간 이후부터 다음날의 정상근무 또는 일직근무가 시작할 때까지 담당업무와 별개의 업무를 간헐적(단속적)으로 수행하는 것.

휴일근로, 연장근로, 야간근로는 휴일, 정상근무시간 외의 시간에 담당업무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일직 및 숙직(당직)은 원래의 담당업무가 아닌 업무를 수행하기 때문에 휴일/연장/야간근로와 차이가 있습니다.

 

 

 

 

3. 일직료 및 당직비(숙직료)의 비과세 조건

▶ 회사의 내부 규정 등(사규, 취업규칙 등)에 일직료 및 숙직료의 지급 기준이 정해져 있을 것.
▶ 근로자가 일직/당직근무를 위해 지출한 사회통념(상식)상 타당하다고 인정되는 금액을 받을 것.

4. 일직료 및 당직비(숙직료)의 비과세 주의 사항

1) 만약 근로자가 사회통념상 타당하지 않다고 여겨지는 금액을 받는 경우, 이는 일직/숙직근로의 대가인 임금(과세 대상 소득)으로 간주합니다.

2) 일직료, 당직비를 월단위로 지급하더라도 일직/당직근무 1일당 지급된 일직료, 당직비로 사회통념상 타당한지를 판단합니다.

3) 일직료, 당직료를 비과세 소득으로 적용받기 위해 국가에 제출해야 하는 서류는 딱히 없습니다. 하지만 회사 내부규정(사규, 취업규칙 등)에 의한 제출서류가 존재할 수 있으니 잘 알아보시고 신청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일직료, 당직비(숙직료)의 비과세 조건을 정리했습니다. 다른 비과세 급여에 대해 알고 싶다면 비과세 카테고리(바로가기)를 방문해 주세요. 도움 되었길 바랍니다.